티스토리 뷰

Django 프로젝트와 MySQL을 연결하면 settings.py에 MySQL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정보를 적게 된다.

 

이 프로젝트를 개인 pc에서만 사용하면 상관없지만 git에 올릴 경우, 패스워드같은 개인 정보까지 같이 올라가기 때문에

 

인터넷에 내 패스워드가 떠돌아다니게 된다.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MySQL 서버에 연결할 때 필요한 정보는 별도의

 

파일을 만들어 저장하고 settings.py가 이 파일을 읽어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.

 


 

1. settings.py 수정

먼저 settings.py의 DATABASE 부분을 다음과 같이 MySQL 연결 정보가 담긴 파일을 읽을 수 있도록 수정해준다.

 

2. mysql.cnf 파일 생성

MySQL 연결 정보를 적을 파일을 생성한다. 이 때, manage.py와 같은 선상에 있도록 파일을 생성한다.

 

파일의 이름은 mysql.cnf

 

3. mysql.cnf 파일 작성

mysql.cnf 파일에는 다음과 같이 settings.py에서 분리시킨 MySQL 서버 연결 정보를 적는다.

[client]
database = 스키마 이름
user = 유저 이름
password = 비밀번호
host = localhost
port = 3306
default-character-set = utf8

 

4. gitignore 파일에 리스트 추가

방금 만든 mysql.cnf 파일은 git에 업로드되면 안되기 때문에 이전에 만들었던 gitignore 파일에

 

mysql.cnf 파일을 추가해준다.

 

git에 프로젝트를 올리기 전 테스트 서버를 실행했을 때 문제없이 돌아간다면 연결 성공!

 


 

참고 자료

 

Django tutorial 끝내기 with mysql - 1

Django를 사용해서 RESTful 방식의 API 서버를 구현해야 할 일이 생겼다. 구글에 Django로 REST 방식의 API 서버를 구축과 관련한 글을 읽어보면 REST Framework를 도입하면 편하게 API를 구현할 수 있다고 추천하..

daimhada.tistory.com

 

댓글